치아를 위한 현명한 선택!

예방치료

구강 상태에 맞는 치아관리와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What is Preventive care?

예방진료란?

치석 제거나 스켈링, 실란트, 불소도포 등을 행함으로써,
입안의 건강을 지키고 충치가 생기지 않게끔 막는 것을 말합니다.
식사후에 깔끔히 양치를 한다고 해도 완벽히 음식물의 잔재가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제거되지 않은 음식물의 잔재 안의 세균에 의해 충치, 치주염 등이 생기게 됩니다.
충치와 잇몸질환의 공통점은 한번 발생하고 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충치가 발생한 부분은 치료를 위해 제거해야 하고, 잇몸뼈가 내려간 부분은 다시 올라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기고 나서 치료하는 것 보다는 애초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정기적인 검진이나 예방치료를 하는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입니다.
어린 자녀분들의 경우 미래에 건강한 치아를 가지도록 투자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며,
성인분들의 경우 치료한 치아의 충치 재발방지나 치주질환, 구취를 막을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를 잃은 상태에서의 생활은 전신건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예방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겠습니다.
예방은 가장 현명한 치료입니다.
보통 20대 이전에는 충치로 인하여 치아를 잃게 되고, 30대로 넘어가면서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치조골이 녹아 치아를 잃게 됩니다.
연령대, 구강 상태에 맞는 치아관리와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검진, 예방치료의 첫걸음입니다.

많은 분들이 치과 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데, 큰 자각 증상이 없는 한, 선뜻 방문을 꺼려하곤 합니다.
아마도, 불필요한 진료나 치료로 비용이 발생될까 부담스럽기 때문 아닐까요?
사실, 치과는 정기검진을 통한 예방이 절실한 분야입니다.
평균 수명 100세 시대, 건강한 치아관리는 장수의 기본조건과도 같은 것입니다.
예방진료는 돈만 들어가는 불필요한 진료가 아니라,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진료를 의미합니다.
각자 타고난 치아를 그 수명이 다할 때까지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현명하고 저렴한 방법입니다.
자동차는 특별히 문제가 없더라도 매년 정기점검을 받습니다. 치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치과는 무섭고 아픈 곳이라는 인식 때문에 충분히 초기에 막을수 있는 질환을 방치하고 문제를 키우고 계시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진행되어 증상이 생긴 뒤에 오시게 되면, 치료도 더 복잡해지고 소요시간, 비용도 더 많이 발생하며 통증, 스트레스도 증가하게 됩니다.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받으세요. 치과는 무섭지 않은 곳이라는 인식을 드리겠습니다.
건강하게 유지된 치아는, 노년에 발생되는 각종 질환들을 미연에 예방 또는 그 발병 시기를 늦춤으로써, 치료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항상 환자분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스케일링이란?

치아 건강의 기본은 이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의 사용은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한 기초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칫솔질과, 게으른 생활 습관으로, 치아상태가 불결하게 유지되면,
치태가 제 때 제거되지 못하고, 이것이 딱딱하게 굳어져 치석이 되면, 양치질로 제거하기 힘들게 됩니다.
치석은 각종 치아질환 및 치주 질환의 원인이 되어, 치아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치석이 오래 잔존하여 세균이 치아를 잡고 있는 치조골을 녹이게 되면 흔들리고 시린 풍치가 됩니다.
풍치가 심하게 되면 치아가 썩지 않아도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풍치를 예방하기 위해서 주기적 검진을 통해 평소에 치석을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치석 제거를 스케일링이라고 합니다.
연령에 따라, 스케일링을 받는 회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최소 연1회는 기본입니다.
흡연자 또는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엔, 3개월~1년에 1회 이상 또는 수시로 검진하여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람마다 치석이나 착색이 형성되는 정도가 다르므로 치과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3년 7월부터는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년에 1회는 만원대의 낮은 비용으로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치석의 발생은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우므로, 질환이 발생되면 비용과 시간면에서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하시길 권장합니다.

스케일링 전후사진

스케일링에 대한 이해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지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 이가 시린 느낌

    • 치석제거로 인한 일시적 감각으로 회복되고 있는 증거
  • 이가 흔들리는 느낌

    • 치석제거로 인한 치아의 제자리 잡기
  • 치료 중 이가 긁히는 소리가 나는 경우

    • 치석이 완전히 제거되는 단계
  • 피가 나는 경우

    • 잇몸에 염증이 있었던 경우
  •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긴 경우

    • 원래 치석과 부었던 잇몸으로 막혀있던 부분이 건강한 잇몸이 되면서 드러나는 좋은 현상

"Scaling"

스케일링은 단순히 더러운 치아를 깨끗이 청소해 주는 미용술식이 아니라 구강치료의 아주 중요한 한 방법입니다.

전문가 구강위생관리 Program

건강한 치아와 잇몸은 구강건강, 나아가 전신건강의 제 1조건입니다.
이미 충치가 생긴다음, 치주질환이 생긴 다음 치료하시는것보다, 충치가 생기기전에, 치주질환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해주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개인이 아무리 치아와 치주 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사각지대에 세균이 서식하게 되어, 각종 구강내 질환을 유발합니다.
일례를 들자면, 양치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치태만 염색되는 특수용액을 적용하고 보면 다음 사진과 같이 됩니다.
이러한 치태가 충치를 유발하고, 치석이 되며, 치주질환 및 각종 구강내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위생관리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 구강위생관리 대상

01특별관리가 필수적이신 분들 02치아나 잇몸이 약하고 충치나 치주질환이 잘 생기는 분
03교정중인 분들 04구취가 자주 생기는 분들
05임산부, 피곤에 시달리시는 분들 06평소에 양치에 소홀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07보철이나 임플란트 등 치료한 치아가 많아서 사각지대가 많은 분들

전문가 구강위생관리 Program 주요 내용

서울스카이치과는 환자분들의 구강건강을 위해 전문가 구강위생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 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구강환경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 PTC(전문가치아클렌징, Professional Tooth Cleansing)
    • 스케일링
    • 맞춤형 잇솔질 교육
    • 잇몸 치료
    • 1:1 상담 및 계획 설정

양치질,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이 되는 것은 양치질입니다.
하루 세번 양치질, 잘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양치 방법은 잘 알고 계신가요?
잘못된 방법의 양치질은 치아를 마모시키고, 치아를 구석구석 닦아주지 못해서 충치와 잇몸질환을 유발합니다.
기억하세요. 양치질은 횟수보다 방법이 더 중요합니다.
서울스카이치과에서 올바른 양치법과 치실 사용법을 배워보세요.

양치질 방법

양치질은 기본적으로 <회전법>을 권장드립니다.

01칫솔모를 잇몸에 밀착시킵니다.
02잇몸에서 치아 경계선 방향을 거쳐 치아로 손목에 힘을 주어 돌려 주듯이 닦아 주세요.

양치질 권장 순서

    • 1 상악치아의 바깥쪽
    • 2 상악 치아의 교합면
    • 3 상악 치아의 안쪽
    • 4 하악치아의 바깥쪽
    • 5 하악 치아의 교합면
    • 6 하악 치아의 안쪽
    • 7 뺨과 혀 쪽 등 나머지부분

    *이때 맨 뒤 치아들의 뒷면을 잊지말고 양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양치질 시 주의사항

  • 어금니 안쪽 (소홀히 하기 쉬운 부위)

    치아의 바깥쪽 부분과 같은 방법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 아래 앞니 안쪽 (치석이 가장 생기기 쉬운 부위)

    칫솔을 직각으로 세워 튕겨주듯이 닦아줍니다.

  • 교합면 (충치가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

    치아면에 수평으로 갖다대고 2~3개 치아 묶음당 4~5회 왕복으로 닦아 줍니다.

치간칫솔이란?

잇몸이 나빠져 퇴축이되어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진 경우, 일반 양치질만으로는 이 사이를 닦을 수가 없습니다. 벌어진 이 사이를 닦아주는 칫솔입니다.

치간치솔에 대한 FAQ

치간 칫솔은 언제 사용하나요?

전체 양치질을 한 다음에 치간칫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와 이 사이를 청결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음식물이 그 사이에 고여있게 되고, 고인 음식물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치석과 충치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면 다시 잇몸과 치아가 나빠지게 됩니다.

치간 칫솔 사용 방법

사진처럼 치간 칫솔을 이와 이 사이에 넣은 다음 앞뒤로 이동하면서 주변 치아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치간 칫솔 사이즈는 어떤걸 사용해야 하나요?

사이즈는 굵기 별로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잇몸상태에 맞는 사이즈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이즈 선택은 담당 원장님이나 치과위생사와 상담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굵은 치간 칫솔을 무리하게 사용하시면 잇몸이 더 벌어져 나빠질 수 있습니다.

치실이란?

양치질 만으로는 이와 이 사이 까지는 깨끗이 닦기 어렵습니다.
양치질 후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사이 치면세균막이나 음식물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합니다.

치실 사용방법

  • STEP 01

    치실을 30 ~ 40cm 정도로 끊습니다.

  • STEP 02

    양쪽의 가운데 손가락에 치실을 감습니다.

  • STEP 03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2~3cm 되게 짧게 집습니다.

  • STEP 04

    치실을 치아 사이에 밀어 넣어 해당 치아를 C자 모양으로 감싸듯이 둘러 잇몸 깊숙이 넣어 준 뒤에 아래에서 위로 쓸어 주듯이 닦아줍니다.

  • STEP 05

    치실에 묻어나오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실란트란?

실란트, 치아의 든든한 보호막입니다.
실란트(홈메우기)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치아의 씹는 면의 깊은 골짜기 부분에 치아 손상 없이 충전하는 복합 레진(resin)계열 재료로, 주로 씹는 면 우식이 많이 생기는 초등학교 입학 시기를 전후해 많이 시술되곤 합니다.
아이들의 치아는 어른들의 치아보다 무기질 함량이 적어서 강도가 더 약합니다. 그리고 초기 맹출치아의 씹는 면의 형태는 어른들처럼 마모되기 전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모양이고 깊은 골들이 많이 있어, 이곳으로 음식물의 찌꺼기나 플라그들이 쉽게 끼게 되고, 입구는 좁아서 칫솔질이나 다른 방법으로 닦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충치가 쉽게 생기고, 한번 충치가 생기면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실란트는 씹는데 지장이 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이런 치아의 깊은 골짜기를 메워주어 음식물이 끼지 않게 하여 충치를 매우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전체 치료시간은 치아 하나에 약 5분 정도가 소요되고 치아를 파내지 않기 때문에 전혀 고통도 없으면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착된 부위가 골부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면 교합면의 충치예방효과는 10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실란트를 하면 치아우식증(충치)에 대해 약 60~90%의 감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충치 예방효과는 실란트를 씌운 부위에만 매우 효과적이고, 충치가 생긴 뒤에는 안타깝게도 효과가 없어, 반드시 충치가 없을 때 시술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이른 시기에 실란트를 하고, 양치와 같은 구강위생 관리에 철저히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영구적인 것이 아니어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실란트의 상태를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실란트가 탈락하게 되면 치료의 효과도 그만큼 떨어지게 되므로 실란트 치료는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고 만약 점검했을 때 탈락되었다면 다시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란트 보충의 경우엔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대부분 추가치료비용은 받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칫 예방치료를 했다고 방심할 경우, 이 실란트가 떨어져 바로 그곳에 충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영구치가 잇몸 밖으로 나오면 가능한 빠른 시기에 교합면에 실란트 치료를 하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확인한다면 충치 때문에 치아를 쉽게 잃는 일은 막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꼭 시술받으실 것을 권장드리며 다른 영구치 어금니 부위도 실란트 치료하셔서 미래의 고가의 치료비용을 현재의 저가의 치료비용으로 대량 절약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불소도포란?

불소도포, 치아의 방패역할을 해줍니다.
치과에서 하는 대표적 예방치료로, 불소제제를 치아에 적용시키는 치료입니다. 치아 표면 보호와 충치에 저항성을 갖게 해 주는 시술로, 불소와 치아구성성분이 결합하여 산에 강한 구성성분을 만들어서 치아를 파괴시키는 산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치아 표면을 튼튼하게 하고 보호하는 기전들에 관여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미성숙영구치의 표면(법랑질)이 성숙하는 동안은 세균의 공격에 취약한데, 이때 불소가 잘 결합되기 때문에, 어린이의 경우 예방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성인의 경우에서도 양치질이 서툰 경우나, 교정치료 중, 스케일링 후에도 매우 유용한 시술입니다.
충치는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치아의 씹는 면과 치아의 옆면으로 나뉘는데, 실란트의 경우 씹는 면만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 가지 종류의 충치를 모두 예방하기 위해 실란트와 함께 시술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 불소는 법랑질에 생긴 미약한 충치의 경우에 탈회된 법랑질의 재광화를 촉진하므로, 훌륭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불소도포도 실란트와 마찬가지로 영구적인 것이 아니어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PRR(예방적 레진수복)이란?

홈메우기인 실란트와 다르게 충치 치료와 예방 치료를 병행하는 PRR(예방적레진수복)입니다.
실란트(홈메우기)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 치아의 씹는 면의 깊은 골짜기 부분에 치아 손상 없이 충전하는 복합 레진(resin)계열 재료로, 주로 씹는 면 우식이 많이 생기는 초등학교 입학 시기를 전후해 많이 시술되곤 합니다.
우선 치면열구전색인 실란트는 충치가 없는 건전한 치아에 국한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탐침을 찔러 넣은 뒤 뺄 때의 끈끈한 느낌으로 연화치질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임상적으로 판단합니다. 만일 육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충치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탐침으로 교합면을 검사하여 탐침이 교합면의 소와나 열구의 특정 부위에 들어가 잘 빠지지 않을 경우에는 보존적이고 제한적인 치아 삭제가 필요하게 되므로 충치 부위만 제거하여 복합레진으로 치료하고 건전한 소와 및 열구는 실란트로 도포해 주는 예방적레진수복(PRR - preventive resin restoration) 방법이 유구치와 초기 영구치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란트가 지니는 접착력의 한계로 인해 실란트보다는 접착강도가 더 좋은 복합레진을 이용하여 소와와 열구 부위를 마무리하기도 합니다.

PRR(예방적 레진수복) 전후사진

서울스카이치과고객과의 7가지 약속!

우리 가족, 제 치아 라고 생각하고 모든 부분에 있어서 최선을 다해 정성껏 치료해드리겠습니다
최신 장비, 훌륭한 기구+재료 및 술식으로 항상 고급치료를 추구하겠습니다
언제나 친절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항상 환자의 입장에서, 환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소중한 치아를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철저한 멸균 및 감염방지를 약속합니다
합리적인 수가, 양심적이고 착한 진료를 하겠습니다